로그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4차산업혁명의 이해 : 인재양성을 위한 Design Thinking Ⅰ

http://www.edwith.org/4thindustry-01/forum/1701
좋아요 29 수강생 1193

4차 산업혁명은 2017년을 강타한 중요 키워드 중 하나였던 것 같습니다. 정부 정책에서 학계, 언론 등 정말 다양한 영역에서 4차 산업혁명을 핵심 단어로 논의해 왔던 것 같아요. 그러나 실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개념이 담고 있는 여러 논의에 대해서는 막연하게만 이해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. 그래서 좀 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봐야 겠다 라는 생각으로 이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.

강의를 들으면서, 4차 산업혁명에서 새로운 산업과 시장,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유비쿼터스 기술을 접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. 특히, NFC나 비콘 등 공학자가 아니라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만한 개념들에 대해 알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.

그리고 단지 기술적인 이해에서 그치지 않고, 자본주의와 같은 우리사회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체제들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. 전 특히, 이 강의를 들으면서 자본주의와 미래의 화폐에 대해 더 알아봐야 겠다는 동기가 생긴 것 같아요. 

생소한 개념들에 대해 많이 접해 보고 또 교수님의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, 즐거웠던 학습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. 다른 학습에도 또 참여하겠습니다! 

좋은 강의 진행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~